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● 22장 혼인 잔치 비유 (눅 14:15-2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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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해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왕과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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왕이 종들을 보내 초대받은 손님들을 불렀지만 그들이 이런저런 핑계로 초대에 응하지 않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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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서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면서 이렇게 일렀습니다. ‘초대받은 손님들에게 가서 소와 살진 짐승을 잡아 진수성찬을 차려놓았으니 어서 잔치에 오시라고 해라.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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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 초대받은 사람들은 그 말을 들은 척도 하지 않고 저마다 제 갈 길로 갔습니다. 어떤 사람은 밭으로 일하러 가고 어떤 사람은 장사하러 떠났으며 심지어 어떤 사람은 그 종을 붙잡아 죽이기까지 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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왕이 이 소식을 듣고 진노해 군대를 보내 그 살인자들을 죽이고 그 동네를 불살랐습니다. (AD 70년경, 로마에 의한 예루살렘의 멸망?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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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고 나서 종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. ‘혼인 잔치는 다 준비되었지만 초대받은 사람들은 참석할 자격이 없는 자들이다. 그러니 너희가 번잡한 거리로 나가 아무나 만나는 대로 잔치에 초대해라.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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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들이 거리로 나가 악한 사람 선한 사람 할 것 없이 만나는 대로 데려와 잔칫집이 손님들로 붐비게 되었습니다. (당시 정통 유대교인들은 자신들의 기준에 따라 선악의 구별이 뚜렷했다. 그들은 자칭 의인들이었고 세리, 창녀, 병자, 가난한 사람들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는 죄인들로 여겼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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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런데 왕이 들어와 손님들을 둘러보니,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이 눈에 띄었습니다. (예복은 세례 요한과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회개와 믿음, 그리고 하나님께서 입혀주시는 의의 옷 구원의 옷으로 이해한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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왕이 그 손님에게 물었습니다. ‘친구여, 그대는 왜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에 들어왔소?’ 그가 아무 대답도 하지 못하자 왕이 종들에게 명령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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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이 사람의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아라. 그러면 거기서 가슴을 치며 통곡하게 될 것이다.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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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처럼 복음을 듣는 사람은 많지만 구원 받을 사람은 적습니다.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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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(막 12:13-17. 눅 20:20-2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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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말을 듣고 바리새인들이 어떻게 하면 예수님의 말에 트집을 잡아 올무에 걸리게 할 수 있을까 하고 의논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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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서 자기 제자들을 헤롯 당원(헤롯 정권을 지지하는 사람들로서 사두개인 편을 들었고 바리새인들과는 사이가 안 좋았다. 하지만 예수님을 함정에 빠뜨리는 일에 의견이 일치했다) 몇 사람과 함께 예수님에게 보내 이렇게 물어보라고 일렀다. “선생님, 우리가 알기에 선생님은 진실하신 분으로서 사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하나님의 진리를 참되게 가르치십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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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서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. 카이사르에게 세금을 바쳐야 합니까? 바치지 않아도 됩니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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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수님께서 그들의 악한 의도를 아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. “이 위선자들이여, 어찌하여 나를 시험합니까? 세금으로 바치는 동전을 나에게 가져오시오.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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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들이 데나리온 은화 한 개를 가져오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다. “이 동전에 새겨진 얼굴이 누구의 초상이고 새겨진 글자는 누구 이름입니까?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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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들이 “카이사르입니다.”라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. “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바치시오.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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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말을 듣고 그들이 말문이 막혀 예수님을 떠났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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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활 논쟁 (막 12:18-27. 눅 20:27-4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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같은 날 부활을 부정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님께 와서 물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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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선생님, 모세가 말하기를 만일 어떤 남자가 자식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형수와 결혼해 자식을 낳아 줄 의무가 있다고 했습니다. [신25:5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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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느 집에 일곱 형제가 살았습니다. 그런데 맏아들이 결혼해 살다가 자식이 없이 죽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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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래서 둘째가 형수와 살았지만 둘째도 자식이 없이 죽었고 그렇게 둘째부터 막내 일곱째까지 모두 형수와 같이 살다가 자식이 없이 죽고 마지막으로 그 여자도 죽었습니다. 이런 경우에 부활하면 그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어야 합니까?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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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. “여러분이 성경도 모르고 하나님의 능력도 모르기에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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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활한 다음에는 시집 장가가는 일이 없이 하늘에 있는 천사들처럼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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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고 죽은 사람의 부활에 대해,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아직 읽어보지 못했습니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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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하나님께서는 이름을 거명하시며 분명히 현재 시제로) ‘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, 이삭의 하나님이요, 야곱의 하나님이다.’[출 3:6, 16]하고 말씀하셨습니다. 이 말씀은 하나님은 죽은 사람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의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.”(아브라함, 이삭, 야곱은 이스라엘 민족의 뿌리다.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이들을 영광스럽게 여기고 이들의 후손이 된 걸 구원의 보장으로 여겼다. [마 3:9, 요 8:39] 출 이집트기 3:6, 16에서도 문법적으로는 “...하나님이었다.”처럼 과거형 시제를 써야 하지만 “...하나님이다.”처럼 현재형으로 썼다. 예수님은 이 사실을 간과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영혼 불멸의 관점에서 해석했다. 누가복음 20:39에서는 예수님께서 “하나님은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”이라는 해석을 첨가했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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질문했던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의 답변에 놀라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깊은 감명을 받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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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장 큰 계명 (막 12:28-34. 눅 10:25-28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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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수님께서 사두개인들의 말문을 막았다는 소문을 듣고 이번에는 바리새인들이 몰려와 그들 가운데 한 율법사(모세의 율법에 정통한 사람)가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이렇게 물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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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선생님, 모세의 율법 가운데 어느 계명이 가장 큰 계명입니까?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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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. “ ‘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해라.’[신 6:5]가 가장 크고 으뜸가는 계명이고 ‘네 이웃을 네 몸처럼 사랑해라.’[레 19:18]하는 둘째 계명도 이에 못지않은 중요한 계명입니다. 이 두 계명이 모든 율법과 예언서의 핵심입니다.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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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스도와 다윗의 자손 (막 12:35-37. 눅 20:41-4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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바리새인들이 모여 있는 걸 보시고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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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여러분은 그리스도를 어떻게 생각합니까? 그가 누구의 자손이라고 생각합니까?” 그러자 그들이 다윗의 자손이라고 대답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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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수님께서 다시 물으셨다. “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이라면 다윗이 영감을 받아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님이라고 부른 사실을 여러분은 어떻게 설명하겠습니까? 다윗이 이렇게 말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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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하나님께서 내 주님께 말씀하셨습니다. 내가 네 원수를 네 발아래 굴복시킬 때까지 너는 여기 내 오른편에 앉아있어라.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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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님이라고 불렀는데 어떻게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이 될 수 있습니까?”(바리새인들은 메시아가 다윗의 후손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메시아가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은 알지 못했다. 그래서 예수님은 시 110:1 말씀을 인용해 메시아가 다윗보다 크다는 걸 보여주었다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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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하나님의 말씀을 문자로만 해석하는 그들이 거기서 말문이 막혔다.) 그래서 한마디도 대답하지 못했고 그날부터 예수님께 더 묻는 사람이 없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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